본문 바로가기
성취 기록

[솔직한] HMAT 후기 -현대차 그룹 인적성 편

by 웰러맨 2021.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왔어요.

(나한테만 무거움)

본격적인 취업 준비에 들어갔다고 저번에 말씀드렸는데,

4월 6일에 HMAT 인적성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광광우럭따)

제가 지원한 기업과 직무는 현대카드-[데이터분석] 이구요,

여름 동안 인턴을 한 후 전환되는 "전환형 인턴"이었어요.

사실 현대카드는 금융권이라서 고인물이 고수들이 많으므로,, 큰 기대는 안했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인 HMAT 후기 파헤쳐 볼게요!

정량평가

시험 구성

-시험은 총 5과목 + 인성검사 part 1, 2로 구성되있고,

아침 8시 30분까지 입실, 50분부터 시작해서 오후 1시 55분에 끝나는 구성이었어요.

시험 장소는 광남고등학교에서 진행했습니다.

HMAT은 인적성 중에 두 번째로 시험시간이 긴 시험이에요.

(1위는 엘지이다..)

다행히 샌드위치와 마카롱을 사가서 잘 버틸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 보러가신다면 꼭 당류 음식과 탄수화물을 챙겨가세요!!

준비 기간 : 2점

1주, 주 2회, 각 3시간

SKCT와 하루 차이로 겹치고, 또 기존에 GSAT 스터디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HMAT은 오래 준비하지 못했어요.

책은 해커스 1주 완성을 구매했습니다! 책 구성은 해커스만 한게 없고,

아주 추천드립니다. 따봉 5개

1주일 밖에 준비를 못했어서 책도 한 권 밖에 못 풀었는데,

인적성 투자 시간은 기업중에 제일 적었던 것 같아요.

공부형식 : 4점

HMAT 스터디. 저는 자소설 닷컴 채팅방에서 오픽 스터디를 구했는데,

맞는 시간대를 구하기 어려워 제가 만들었어요.

만약 여러분들도 시간대를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스터디를 구하기 바래요.

사견이지만 인적성은 스터디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풀이방식이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다양한 사람들의 접근 법을 공유하는 것이 관건이 아닐Rk 싶어요.

준비 비용 : 4점

스터디 참가 비용 -회당 5천원 -> 2회 1만원.

책 비용 - 2만원

아무래도 준비한 시간도 적었던 만큼, 해커스 한 권 밖에 못 풀었으니,,

비용은 아주 저렴했어요 ^^ 제 점수도 저렴했습니다 @^^@

결과 : 1점

(푼 개수/문제수)

1. 언어 파트 (14/20)

언어 파트의 경우 무난했지만, 시간 분배에 대 실패를 해서 6문제를 못풀었습니다.

수리에선 시간 분배를 잘하자! 했는데 우주 대폭발 실패를 하게됩니다.

2. 논리파트(9/15)

원래 논리파트에 굉장히 약했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안않았어요.

특히 논리추론 쪽 문제가 어려웠던 것 같아요.

3. 수리파트 (12/20)

인적성에는 대표적으로, 트랩문제들이 있습니다. 트랩문제들이 뭐냐 하면,

시간 분배에 실패하도록, 쉬워보이지만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문제

입니다.

인적성을 오랜 기간 준비해왔지만, 실제 시험에서 이런 문제를 만나보니

헤어나오질 못했어요.

꼭 과감히!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4. 정보추론(15/20)

워낙 난이도가 극악인 파트라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그래도 이번 시험은 평이하게 나와서 많이 풀 수 있었던 것 같아요.

5. 공간지각(20/20)

제가 가장 잘하는 파트이고, 자신있는 파트여서

다 풀고도 5분 정도 시간이 남았었어요.

실수 안했길 바랍니다..

6. 인성파트(690/700여개)

치명적인 실수를 하게됩니다.

기존에 몰랐는데, 인성파트의 경우 과락이 있다고 하네요.

급하게 풀다가 잘못 풀까봐 솔직하게 답변하려고 시간을 투자했고,

결국 10문제 정도 마킹을 못했습니다.

(참고로 인적성 중에 인성 점수 비중이 가장 큰 곳이 현대그룹입니다..)

괜찮겠거니 했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인성파트의 경우

무응답률이 있으면 탈락이라고 합니다.. 정말 광광 울었씁니다..

(결과적으론 합격했네요 ㅎㅎ;)

난이도

4점

GSAT보단 확실히 어렵고, SKCT보단 확실히 쉽습니다.

아마 딱 그 중간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시간 분배가 관건이었던 시험이었습니다.

HMAT 꿀팁

1.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는 과감히! PASS

쉬운 문제와 시간이 걸리는 문제는 구분할 수 없습니다.

쉽다고 해서 빨리 풀리는 것도 아니고,

어렵다고 해서 늦게 푸는 것도 아닙니다.

문제 적당히 읽고 적당히 오래걸릴 것 같으면 적당히 넘어가세요ㅠ.ㅠ

점수 잘받는 팁입니다..(알면서도 실천 못함)

문제 넘어가기!! 잊지마세요!

2. 유투브 활용하기

저는 따로 학원을 다니지 않아서, 스터디만 진행을 했어요

그래서 교육자료가 부족했는데 유투브에 이런 자료가 굉장히 많아요.

HMAT 영상만 보지 말고, 다른 인적성 풀이법 영상을 보면서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을 다양화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이번 상반기 모두 취뽀하세요!!

 

 

※ 취업 성공 과정을 공유합니다.

https://hy-gge.tistory.com/55

 

[오늘도 취준생] #1 - 프롤로그

[토요일 아침 7시 30분] 알람 소리와 함께 꿉꿉한 발냄새가 코를 찌른다. 마포구 공덕동 근처에 위치한 3평 남짓의 자취방은 워낙 좁아서, 몸을 눕히면 머리맡에 신발장이 닿는다. 탁한 가죽냄새

hy-gg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