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취 기록

대한항공 서류 합격 자소서 [최종 면접 탈락]

by 웰러맨 2021. 12. 31.
반응형

대한항공 서류 합격 자소서 공유드립니다.

 

취준생 분들께 힘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키노랩 입니다.

 

본인이 직장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명시하고, 대한항공을 선택하게 된 사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성장할 수 있는 회사]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성장입니다. 저는 자기계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어서, 가만히 있는 것보단 끈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IATA 연차총회를 개최하며 글로벌 항공사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졌고, 2터미널로 자리를 옮기면서 전용 터미널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기업 중 현재도 성장하고 있는 회사는 미래에도 성장할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에 공헌하는 회사]

 

저는 회사를 선택할 때 사회공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일하는 이유와 보람이 되며 단순히 직원으로서의 가치가 아닌, 사회 구성원으로서 가치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공 운송분야에서 진입장벽이 높은 화훼류를 콜롬비아로부터 운송하는데 성공하고, 신규 취항 소식이 꾸준히 들려오기도 합니다. 기존에 불편했던 노선이나 서비스들을 개선하며 고객과 한국 사회에 더 나은 발전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런 공헌과 열정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살아오면서 본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던 경험을 결과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함께 기술하시오(600 이내)

 

[문제 중심적 사고]

저는 제가 갖고 있는 지식과 열정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에서 아프리카 의료 인력부족 문제를 인식하고 휴대용 AI 피부질환 진단기를 제안하였습니다. 1500여 팀 중 최종 TOP 20팀으로 선정되며 세상을 바꾸는데 한 걸음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기획한 솔루션은 이제야 아프리카에 테스트되기에 아이디어의 결과가 명확히 나온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가진 아이디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혜자의 입장에서 해결책을 정의하는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리더의 역할]

대학교에서 신입생들의 멘토가 되어주는 ‘Residential Advisor’라는 활동을 1년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스피치 공모전 수상이나 축제 MC 진행을 맡을 만큼 스피치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저의 멘티들이 발표나 스피치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을 보며, YMED(Yonsei 머레이 학사 TED) 라는 활동을 기획하였습니다. 매주 한 명을 지정하여 자신의 꿈, 가치관, 기억에 남는 경험 등을 자유주제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고, 높은 만족도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유형과 함께 일하기 싫은 유형을 기술하고, 그 두 유형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나보다 팀을 위해 희생하는 사람]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 중 하나입니다. 저는 배려와 예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함께 일하는 데 있어 이기적이거나 예의가 없는 사람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함께 일하기 싫은 사람: 말만 앞서는 사람]

저는 팀프로젝트나 스터디에서 주로 팀장을 맡는 편입니다. 때문에 업무를 분담하는데 있어 말만 앞서는 사람이 팀의 성과에 가장 큰 악영향을 끼쳤고, 이는 팀원 모두의 불이익을 초래했습니다.

 

[위 두사람과 함께 한다면?]

팀을 위해 희생하는 사람에겐, 팀장으로서 더욱 희생하고 헌신하며 솔선수범하는 모습으로 함께합니다. 사명감과 함께 우리가 아니면 누가 하겠어.’라는 책임감으로 함께할 때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만 앞서는 사람에겐 본인이 말한 것보다 더 적고, 간단하지만 다소 반복적인 업무를 부여합니다. 업무 결과가 간단하기 때문에 달성하기 쉽고, 이는 본인의 만족으로도 이어져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업계를 선도하기 위하여, 현재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영업, 노선전략, 서비스, 마케팅, 고객경험, 재무, 정비, 항공기 생산 등 여러 업무 분야 중 1가지만 선정하여 기술 [열거된 분야 외 자유롭게 선정 가능]) (600자 이내)

 

[개인화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수립]

 

다소 진부하고 뻔한 주제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난도 교수님의 ‘2019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소비 키워드 10개중 5개가 개인화, 맞춤형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은 80%의 매출이 아닌 20%의 매출을 담당하는 80%의 마이너 고객에게 집중하였습니다.

 

초연결 사회로 변함과 동시에 초연결은 나와 타인을 명확히 구분 짓는 사회를 가져올 것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기존에 알 수 없던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취항이나 노선 기획의 의사결정에서부터, 기내 컨텐츠 제공, 항공 지연 예측을 통한 조기 대응 메뉴얼까지 다양한 분야에 개인화된 서비스가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대한항공은 2018년부터 Si업체들과 구축해온 ICT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구축해왔습니다. 또한 국내 1위 항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동시에 성장 시너지가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