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서평

[서평로그] 미라클 모닝을 읽고 2달간 직접 실천한 후기

by 웰러맨 2022. 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라클 모닝(할 옐로드 저)를 읽고 미라클 모닝을 직접 실천해본 후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미라클 모닝 (할 옐로드 저)

간단 서평

책 자체가 쉽게 읽히고, 분량이 많지 않아서 부담이 없었습니다. 평소 독서를 많이 하는 저에겐 오히려 다른 책보다 훨씬 내용이 적어 보였습니다. 흔히들 '쉽게 읽히는 책'은 어렵게 서술되지 않지만 내용을 잘 담고 있는 책인데, 할 옐로드 저자의 자기계발에 대한 내공이 더욱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우선 책을 구매한 이유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이미 베스트셀러로 잘 알려진 '미라클 모닝'을 언젠가 한번 쯤 읽어야겠다고 생각했고, 최근 들어 퇴근하고 개인시간이 적어졌기 때문입니다. 퇴근하고 운동, 자기계발, 영어공부, 자격증 시험 등 하고 싶은 건 많은데, 시간이 모자라다보니 문득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막상 미라클 모닝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일지, 어떤 방식으로 루틴을 짜면 좋을 지 방법을 몰라 다짜고짜 책부터 구매했습니다. 결과는 대만족이고, 책을 읽기 전이신 분들이나 책을 읽기 어려운 분들이 제 글을 읽고 미라클 모닝에 대해 음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아침형 인간이 아니지만 미라클 모닝을 시작하고 싶은 분, 미라클 모닝을 하고 싶지만 방법을 잘 모르는 분, 생활 패턴을 바꾸고 싶지만 막막한 분들께 추천합니다. 혹은 이전부터 이른 아침 생활을 해오셨지만 체계적인 활동으로 효율적인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께도 추천합니다.

미라클 모닝 후기

-. 좋은 점 : 인생의 스노우 볼
미라클 모닝을 한지 2개월 정도 되었는데요. 시간을 딱 정하진 않고 새벽 5시, 6시 사이에 전날 컨디션에 맞춰 자유롭게 일어난 것 같아요. 주로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고, 자리에 앉아서 책을 읽었습니다. 또 글 작업도 하고 인터넷 서핑, 하루 일과 계획을 세우기도 했는데 정말 좋았어요. 하루를 작은 성취로 시작하다보니 에너지 넘치는 생활이 가능했습니다. (아침에 영어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 이건 도저히 집중이 안되더라고요.) 각자 방식에 맞춰, 하고 싶은 걸 하시면 거기서 오는 성취감이 하루를 더 보람차게 보내게 해줍니다. 스노우 볼 효과랄까요?

-. 중요한 점 : 실패해도 좋다
제가 미라클 모닝을 하면서 느낀 가장 중요한 점은, 꼭 매일 성공하지 않아도 되는거에요. 주식도 매일 오르지 않는 것처럼, 어느 날은 실패하고 또 어느 날은 알람을 끄고 잠에 들어도 언젠가 미라클 모닝이 내 인생이 되리라는 믿음으로 우직하게 도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는 것 같습니다.

-. 수면시간 : 스스로에게 맞추기
저는 제 자신을 상대로 여러 번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숙면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5시간이 적당한지, 6시간이 적당한 지 잘 몰랐거든요. 피로에 도움된다는 마그네슘 영양제도 먹어보며 이렇게 저렇게 실험한 결과 저는 딱 6시간 수면이 적당했습니다. 주변 지인들을 보면 7시간, 5시간 30분 등 다양했어요. 중요한 건 자기 자신에게 가장 최적화된 시간을 찾는 거죠. 억지로 수면시간을 줄이실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이젠 일찍 잠드는데 익숙해져서 생활 패턴도 많이 바뀌고 건강해졌답니다.

아래 바쁘신 분들을 위해 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뒷 챕터는 미라클 모닝에서 하면 좋은 활동도 있는데, 나중에 제가 생각날 때 읽어보기도 하려구요. 원래 독서할 때 이런 필사를 안했는데, 존경하는 분께서 독서를 이런 식으로 하면 더욱 효율적이라고 해서 올려 봅니다.

수면 시간은 충분히

책 내용 필사

: 아래 내용은 책 내용에서 제가 중요하게 읽은 부분과 인상적인 부분을 필사하여 요약한 부분입니다. 책을 전부 읽지 않으셔도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미라클 모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새벽같이 일찍 일어나기'라는 인식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해하시면 안되는 것은, 미라클 모닝이란 단순히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1시간의 활동'을 바꾸는 것 입니다. 일어나는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활동이 중요한 것이죠.

미라클 모닝을 위해 추천하는 활동
1. 명상 : 자기 자신을 객관화 하기
2. 다짐의 말 : 목표를 입 밖으로 소리내어 꺼내기
3. 상상 : 성공한 나의 모습 상상하기
4. 아침일기 : 하루를 시작하는 기분과 계획을 일기로 작성하기

대표적인 활동 : 명상

Chapter 1. 아침을 잃어버린 사람들

- 성공의 등급 중 가장 높은 10등급의 성공을 성취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간단하다.
10등급의 성공을 원한다면 10등급의 사람이 되기 위해 매일 목적의식을 갖고 투자하면 된다.
- 만약 이 모든게 아침에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달렸다고 얘기한다면?
- 매일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아침을 보내는지가 성공의 등급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 미라클 모닝의 엄청난 혜택. 그 중에 ‘생산성이 증가하고 당신의 최우선 과제들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
- 이 모든 건 하루의 첫 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열쇠가 된다.

Chapter 2. 기적은 절망으로부터 온다.

- 첫 번째 한 시간은 하루의 방향키다.
- 어쩔 수 없이 침대에서 몸을 끌어내는 것이 벅찼던 내가 새벽 5시에 상쾌하게 일어난다.

Chapter 3. 평균은 어떻게 성장을 제한하는가

- 나는 나의 가능성을 완전히 불태운 적이 한 번이라도 있었던 가?
평범함이라는 고질적인 문제가 여전히 나에게 달려있다.
- 하브 애커의 ‘백만장자 시크릿’에서 ‘당신이 어떤 것 하나를 하는 방식이 곧 당신이 모든 것을 하는 방식이다.’
- 짐 론 : ‘성공의 정도는 자기계발의 정도를 초과하기 어렵다.’
- 우리가 지금 변하지 않으면 우리 삶도 변하지 않는다.

Chapter 5. 아침 잠을 깨우는 사소한 변화들

- 긍정적인 다짐과 암시
- 알람 시계 위치 이동
- 양치질하기
- 물 한 컵 마시기
- 운동복으로 갈아입기
- 침실을 환히 밝힐 것
- 아침에도 따듯할 것
- 아침 일기

Chapter 7. [침묵] 삶의 목적을 찾는 침묵의 시간

- 첫 번째 라이프 세이버의 실천사항은 ‘침묵’이다. 삶의 목적을 찾는 것이다.
마음 속 유익한 목표를 품고 상상하며 명상한다.
- 매일 아침을 ‘목적을 찾는 침묵’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 5분 동안 깊은 호흡으로 내가 감사하는 것들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

Chapter 8. [확신의 외침] 큰소리로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시간

- 나의 제한적 사고를 변화시키기 위해 확신의 말로 내뱉어야 한다. 이로써 세상에 바꾸지 못할 것은 없다.
- 잠재 의식을 새롭게 프로그래밍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바로 확신의 말하기다.
- 인생에서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확신의 말을 만들어라. 건강이든, 사고방식이든.
- 질문 찾기가 중요하다. 현명함은 ‘왜’에서 시작된다.
- 작은 시작. 빈도, 양, 정확한 시간을 계획에 포함시켜 작게 시작하라.
Small Simple Success, 예를 들어 나는 1주일에 5일 헬스클럽에 가고 최소 20분 동안 러닝머신을 할 것이다. 등등.
- 새로운 목표, 꿈, 습관, 철학이 생긴다면 확신의 말에 첨가해야 한다.

Chapter 9. [상상] 행동과 결과를 상상하여 그리는 시간

- 1단계 머릿속 비우기. 눈을 감고, 자세를 잡고, 깊이 호흡한다.
-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은 우리가 가진 가능성을 완전히 실현하며 사는 것이다.
- 운동, 공부, 일, 글쓰기에 매진하는 모습을 상상하고 그려본다.

Chapter 10. [명상]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추는 시간

- 에번 페이건 : 매일 아침 자느라 느려진 심장박동과 혈액 순환의 속도를 높이고 폐에 새로운 산소를 채워야합니다.
눈뜨고 일어나서 10분만 투자해보세요.
- 아침 운동의 장점이 너무나 많다.
- 운동을 하지 않을 변명은 끝도 없이 만들어낼 수 있다.

Chapter 11. [독서] 세상의 모든 지식을 읽어내는 시간

- 독서는 삶을 변화시키는 가장 빠른 길이다. 독서의 핵심은 전문가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나폴레온 힐의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하브 에커의 ‘백만장자 시크릿’ 을 읽어보기 바란다.
- 마음에 목표를 품고, 책을 시작하기 전에 ‘그 책을 왜 읽는지’ 스스로에게 묻는 거다.
- 본인을 발전시키는 좋은 책들은 다시 읽기를 강력 추천한다.
- 책의 전략을 통달하기 전에 새 책을 읽는 것보다 그 책을 다시 읽는 것이 훨씬 더 가치 있는 일이다.
- 다시 읽기 라는 반복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더 단련시킬 수 있다.
- 매튜 켈리 : 우리는 우리가 읽는 바로 그 책이 된다.

Chapter 12. 생각을 손으로 정리하는 시간 [일기]

-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남김으로써 매일 누리게 되는 혜택도 많지만,
일기를 다시 읽음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은 대단히 강력하다.
- 미라클 모닝은 나만을 위한 것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최적화 하라.

Chapter 13. 나만의 아침으로 최적화하라.

- 사업을 시작하거나 책을 쓰기 위한 시간을 만들어야 할 때,
최종적인 꿈에 집중하는 데 아침 습관들이 최적화되어 있다.
-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하기 싫은 일을 아침에 가장 먼저 해버리는 것이다.

Chapter 14. 오래된 습관을 이기는 법

- 짐 론 : 당신을 시작하게 하는 것은 의욕이다. 그리고 의욕을 지속시키는 것은 습관이다.
- 삶의 질은 습관의 질에 의해 완성된다.
- 올바른 전략만 있다면 습관을 바꾸는데 30일이 걸린다. 10일, 10일, 10일.
- 가장 견디기 힘든 첫 열흘이 그저 ‘일시적’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Chapter 15. 내 인생을 바꾼 30일 기록

- 닐 도널드 월시 :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날 때 진짜 삶이 시작된다.
- 옳은 것을 하라, 쉬운 것을 하지 말고.
- 새로운 습관을 들이고 유지하는 30일은 성공의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다.
- 침묵, 다짐, 상상, 운동, 독서, 일기라는 작은 습관이 주는 커다란 혜택도 잊으면 안된다.

* 에필로그

- 로마시오 펄처 : 방법은 언제나 있다. 당신이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면.

부록 1 : 아침을 깨우는 문장

- 당신이 꿈꾸는 삶을 만들어가는 동안 현재의 삶을 사랑하라.
후자를 사랑하기 위해 전자를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 당신이 지금 어디에 있느냐는 당신 과거에 어디에 있었느냐의 결과지만,
앞으로 당신이 가게 될 곳은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길 선택하느냐에 달려있다.

부록 2 : 나를 이끈 다짐과 확신의 말

- 생산성: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60분 마다 할 일을 바꾸려 하지 말고,
3~5시간, 혹은 반나절을 하나의 활동/프로젝트에 집중하도록 스케쥴을 짠다.
- 돌아보기 : 스스로도 인정할 정도로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마땅히 해야 하는데 내가 할 생각조차 못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반응형

댓글